새소식
새소식
Home / 새소식
제목[테크엠]김호원 부산대 교수 "웹 3.0은 가치의 인터넷"...블록체인-AI로 구현한다2022-08-11 13:47:01
작성자 Level 10

기사 원문보기: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99487

웹 3.0가 '가치의 인터넷'이라는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의 결합으로 데이터에서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19일 서울시 강남구에서 열린 '2022 블록체인 밋업 콘퍼런스'에서 김호원 교수는 '웹 3.0, 블록체인과 미래사회 전망'을 주제로 강연했다. 그는 "기존 웹 기술은 단순히 정보 교환의 수단이었다"며 "웹 3.0은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고 자산의 가치를 교환하는 방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토큰은 데이터와 정보에 가치를 부여하고 블록체인은 인프라가 되며,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거래와 프로세스를 실현한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웹 3.0이라는 것은 결국은 보면 사용자 중심"이라며 "사용자의 데이터에 소유권을 부여해주고 거기에 대해서 만들어지는 어떤 가치를 사용자한테 최대한 돌려주겠다라는 관점에서 웹 3.0을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사용자는 가치를 소비하면서 생산자가 되고 내 데이터를 가지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김 교수는 AI 기술과의 결합을 강조했다. 그는 "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해 자산화하거나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이라고 생각한다"며 "AI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면 자기 데이터에 대한 프라이버시도 보존할 수 있도 가치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웹 3.0의 핵심 기술은 결국 블록체인과 AI고, 서비스는 웹 서비스를 벗어나서 독립된 어떤 응용 서비스 제품 형태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김 교수는 "웹 3.0은 데이터로부터 자율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형태"라며 "블록체인과 AI를 통해 웹 3.0을 실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가 데이터를 가지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면서 데이터를 자산화할 수 있고 자기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그런 서비스가 웹 3.0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