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상 수상팀 부산대 decode(수상자 decode 대표 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이홍석)
특별상 수상팀 부산대 홍윤영 학생(정보보호 및 사물지능연구실 석사과정) □ 부산대 암호동아리 (동아리명: decode, 지도교수 김호원 교수) 학생인 이홍석, 박소현, 정윤서, 문정윤 학생이 전국단위로 이뤄진 2022년 암호분석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획득하였다. 또한, 정보컴퓨터공학부의 정보보호/사물지능연구실 석사과정인 홍윤영 학생 등은 특별상을 수상했다. □ 암호분석경진대회는 올해로써 8번째 개최되는 것으로, 그 동안 주요 수상자는 서울/대전권 대학에서 차지해왔지만, 올해는 부산대에서도 우수상과 특별상 수상자가 나왔다. 특히, 우수상을 받은 decode는 부산대학교에서 올해 초에 만들어진 암호 학술 동아리이다. □ 암호분석경진대회는 새로운 대칭키 암호 문제, 블록체인 암호 문제, 임베디드 시스템 상에서의 암호 최적화 문제, 암호에 대한 부채널 공격 문제, 양자내성 암호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난도의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위 수상자들은 이들 문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나 한국인터넷진흥원,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등, 국내 유수의 연구소에서는 암호 연구자에 대한 높은 수요가 있다. 특히 최근에는 양자컴퓨터의 출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서, 더욱더 암호연구자에 대한 학계와 산업체, 연구소에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