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새소식
Home / 새소식
제목'ICT콜로키움 2021' 창의자율과제 과기부 장관상 수상 및 장관 간담회 선발·참가2021-11-25 17:58:45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ICT콜로키움.png (1.19MB)

* 사진: ‘ICT콜로키움 2021’ 학생 창의자율과제에서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으로부터 장관상을 받고 있는 강효은 학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부산대 블록체인플랫폼연구센터(센터장 김호원)와 양자센서연구센터(센터장 문한섭) 등 2개 센터가 ‘ICT콜로키움 2021’에서 학생 창의자율과제 부문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각각 수상했다.


‘ICT콜로키움 2021’은 과기정통부 주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관으로 11월 16일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됐으며,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이날 행사에는 ICT혁신인재양성사업에 참여 중인 전국 32개 대학 60개 센터에서 770명의 교수들과 3,100여 명의 학생연구원 및 관계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했다.


‘창의자율과제’는 창의성 발현, 문제해결능력 향상,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블록체인플랫폼연구센터의 장관상 수상작은 ‘적대적 인공지능 공격 및 방어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보안을 향상시키는 3D 시뮬레이터 기반 AI Security 연구 프레임워크를 선보였다.


해당 프레임워크 도입 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조건에 대한 공격 및 방어 기술을 구현할 수 있으며, 물리적 실험에 비해 연구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 개발자: 정보융합공학과 박사과정 강효은(18학번), 나우팔수랸토(19학번), 석사과정 심준석(20학번), 최창우(21학번), 정보컴퓨터공학부 홍윤영(16학번)


양자센서연구센터에서는 물리학과 박사과정 유예진(18학번) 학생이 ‘고감도 Rb 원자 자계 양자센서’ 개발로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물리학과 BK21 플러스사업에 참여하는 동안 꾸준히 원자 증기셀을 이용한 고감도 자기장 측정을 연구주제로 다수의 국내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번 수상을 통해 국제적인 관심의 양자센싱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ICT콜로키움 2021’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디지털 인재들과의 대화’에서는 블록체인플랫폼연구센터의 이진재 학생(정보융합공학과 석사과정 20학번)이 최종 선발돼 필수 학습 분야가 된 과학기술 분야에서 비전공자의 학습 기회 확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정책과 성공사례에 대해 과기정통부 장관과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부는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ICT를 전 산업분야에 융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부산대는 블록체인플랫폼연구센터에서 블록체인 플랫폼과 전자지갑, 암호화폐, 블록체인 서비스 등을 연구하고, 양자센서인력양성연구센터는 양자중첩과 양자얽힘의 원리를 적용한 양자센서의 응용기술과 새로운 양자정보를 연구하며 2020년부터 총 8년 동안 정부·지자체·대학 등의 적극적 지원을 받아 관련 분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